본문으로 바로가기

Korean Alumni News
BACK TO LIST

'생태적 경제기적', '생태주의자예수'의 저자 프란츠 알트 박사 초청강연

  • Category인사동정
  • NameHyun Min Sung
  • Date2005-10-31 00:00
  • Hit128
풀뿌리 시민단체 ''에너지전환''은 한국의 모든 에너지를 재생가능 에너지에서 얻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http://energyvision.org)

저희 ''에너지전환''에서는 오는 10월 19일에 에너지전환 특별강좌를 개최합니다. 연사는 2003년 한국에 처음 방문한 이래 우리 단체를 위해 세차례나 강연을 해주신 프란츠 알트(Franz Alt, www.sonnenseite.com) 박사입니다. 알트박사는 이번에 일본과 중국의 초청을 받아 일본 오사카와 히로시마 등지에서 일주일 동안 강연여행을 한 후 중국 베이징의 만리장성 회의에 참가합니다. 그 사이 며칠 동안 한국에 들러서 강연을 해주기로 하여 이 강연회가 성사되었습니다.

프란츠 알트 박사 소개

독일의 저명한 언론인으로 에너지전환과 생태적 전환의 필요성을 독일 전역과 세계 곳곳을 다니며 전파하는 분입니다. 일년에 약 250차례 강연을 합니다.

박사는 독일 공영방송 ARD에서 30년 가까이 정치, 생태, 사회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직접 진행했으며, 이때 취재한 것을 바탕으로 많은 책을 썼습니다.

80년대 초에는 독일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하는 것을 반대하는 평화운동에 하인리히 뵐 등과 함께 참여했고, 체르노빌 사고가 일어난 다음부터는 에너지전환과 생태적 전환 운동에 강연을 통해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대중에게 태양에너지의 가능성과 에너지전환의 시급함을 가장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강연자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바덴바덴의 집에도 오래 전부터 태양열 온수기와 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하여 전기를 판매하고 온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80년대 평화운동의 산물로 <평화는 가능하다>, 에너지전환을 역설한 <태양은 청구서를 보내지 않는다>, <생태주의자 예수>, <생태적 농업전환>, <생태적 경제기적>, 몇 달 전에 출간된 <더 나은 세계는 가능하다> 등이 있습니다.

강연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제: 석유위기와 기후변화의 시대, 에너지전환에 대해 생각한다
일시: 10월 19일(목) 저녁 7:00~9:00
장소: 서울 정동 경향신문 옆 프란치스코 회관 2층 대강당
강사: 프란츠 알트 박사
통역: 에너지전환 대표 이필렬
참가비: 5000원(회원, 학생, 시민단체 관계자), 비회원(1만원)
문의: 02-394-2345. 김성원, 송진성 간사 (energytalk@energyvision.org, jssong@energyvision.org)